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수아비


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 허수아비 왠지 모든 최초는 달달 암기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우리 나라 최초의 아동문학은 어떤 작품일까요? 마해송의 바위나리와 아기별 을 최초의 창작 동화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실증에서 약간의 의문은 있습니다만...) 중국 아동문학 시리즈를 몇 권 읽어 보면서 느낀 공통점이 있어요. 표지 디자인이 정말 정직합니다. 제목 그대~로를 구현한 간결하면서도 소박한 그 절제미? 요즘 책들은 마케팅을 위해요란한 디자인과 화려한 띠지등 난리법석인데 어쩌면 이런 점이 보림출판사의 매력인 것 같아요. 있는 그대로 가겠다는 그 자신감! ^^ 내용으로 승부하겠다. 뭐 이런 느낌? 역시 믿고 보는 보림의 책입니다. 차례를 보시면요, 열아홉가지의 단편 동화가 들어있고요. 그 중 열다섯번째 이야기가 바로 허수아비 입니다. 지은이 예성타오는 중국 아동문학의 큰 별이라고 옮긴이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명성답게 어느 이야기 하나 지루하지 않고 또 소재가 비슷하지도 않네요. 환타지라 할지라도 허무맹랑하지 않고 누구나 한 번쯤 그려봤을 그런 꿈같은 순수한 이야 기들...꿈같은 이야기같지만 공감할 수 있는 설득력까지 갖추고 있어요. 가장 큰 특징은 현실과 상식에 바탕을 둔타당성 있는 상상력이 발휘되어 읽는이로 하여금 고개를 끄떡이게 하고, 느끼게 하는여운이 많이주는 이야기입니다. 평범한 권선징악의 교훈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아... 맞아...이런 것도 있었지 라는 감탄 사를 읽는내내 연발했던 것 같아요. 잊고있었지만 보이지 않는 너무나중요한 것들이요. 사실 어떤 동화집은 이야기마다 비중이 좀 다르기도 한데 이 책은 각각의 이야기가 버릴것 없이 다 완성도있게 꽉 차 있어요. 눈에 띄지 않는 질박한 표지... 제목마저 허수아비 ... 허수아비처럼 그 동안 우리가 하찮 게 생각하던 것 어쩌면생각조차 안 하고 지나간그 작은 것에서 깊은 깨달음과 마음이 정돈되는느낌을 갖을 수 있었습니다. 작가는 정말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동화라는 장치를통해 다루고 있습니다. 인간의 근원, 사랑, 우정, 돈,웃음, 눈물, 금기, 허무, 자만, 허세, 진리등.... 대상은 기본적으로 초등 고학년이고요, 좀 더 어린 친구들은 엄마가 읽어주셔도 어렵지는 않겠습니다.추워서 밖에도자주 못나가는 지루한 겨울방학,한 고개 한 고개 읽어 넘어가 면서우리 아이들의 영혼을 살 찌우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중국 최초의 아동문학 허수아비

어떤 일에 있어 그 기원을 안다는 것은 대상의 전모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길잡이가 된다. 낱말의 어원에서부터 한 민족의 신화에 이르기까지 그 시작을 알고 나서 이해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 현대 문학사에서 최초의 동화집인 예성타오의 허수아비 는 중국 아동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주춧돌이 되어 준다. 중국 아동문학의 중요 작가와 굵직굵직한 작품을 골라 선보이는 보림 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시리즈에서 허수아비 는 열세 번째로 출간 되었지만 시기상으로는 가장 이른 작품이다. 또한 중국 아동문학의 큰 그림을 그려 보겠다는 이 시리즈의 의의를 가장 분명히 드러내주는 책이기도 하다.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늦은 근대화 과정에서 서양의 아동문학을 들여오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국의 아동문학을 형성해 나갔다. 따라서 1920년대 아동문학의 대부분은 번역물이었으며, 그 번역물의 태반은 공주와 왕자가 등장하는 메르헨(요정담)이었다. 오늘날까지도 동화의 원형처럼 여겨지는 이런 이야기가 중국의 당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은 분명했다. 당시 아동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던 예성타오에게 중국의 정서와 사상에 알맞은 어린이책이란 그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였을 것이다. 그리하여 허수아비 는 중국 최초의 동화작가 예성타오가 남긴 필생의 역작이자 중국 아동문학의 기원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하얀 돛단배
바보
진귀한 씨앗
지구의 생성
팡얼의 선물
새 손목시계
벽오동 씨앗
우주 여행가
부자
위험에 빠진 잉어
눈물
정원 구경
샹얼의 호금
절름발이 거지
허수아비
고대 영웅의 석상
벌거벗은 임금님 그 후
미모사
곰 선생님 유치원의 마지막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