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8인의 CG아티스트에게 듣는 미국 유학/취업 이야기

국내 cg 시장은 사실 좋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도 그렇고 겪은 바로도 그렇구요 아마 많은 아티드트들은(영상쪽에서 게임쪽으로 넘어 가거나 하죠) 해외에서 활동 하는것이 아닐까 생각 듭니다.(언어의 장벽이 크다보니 대부분 좌절을)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처음 접하고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취업 하는것에 대한 정보는 주변이나 인터넷으로 얻을 수 있지만 해외 취업은 정보가 많지가 않거든요 하지만 책 내용은 해외로 유학가서 공부 후 취업하는 사례를 예가 많더군요. 좌절,,, 돈도 시간도 부족한 현직 아티스트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질 못할거 같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해외도 인맥(=실력)이 상당히 중요한거 같더군요 아마 프로젝트에 따라 팀이 생겼다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그런거 같기도 하네요

이 책은 디즈니, 블리자드 등 미국 메이저 게임 / CG스튜디오에서 근무하는 8인의 한국인 아티스트들이 자신들이 직접 경험한 해외 유학 / 비자 / 포트폴리오 / 취업노하우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해외 취업을 준비 중인 예비디자이너 또는 해외 이직을 준비 중인 현직 아티스트 분들에게 성공적인 해외 취업을 위한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이 책에서는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8인의 한국인 아티스트들의 성공적인 취업 노하우들이 담겨 있다. 해외 유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비자/ 포트폴리오 관리 등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인터뷰를 통해서 자세히 소개된다.

Part_01. 미국 주요 예술대학교 소개
1. AAU (Academy of Art University)
2. SVA (School of Visual Arts)
3. SCAD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4. ACCD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5.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Part_02. 각 포지션 별 인터뷰로 알아본 유학/취업 노하우 - I
1. 지완민 | 3D 캐릭터 아티스트 (Blizzard Entertainment / AAU)
2. 김홍 | 테크니컬 아티스트 / UI 아티스트 (Riot Games / AAU)
3. 박혜정 | 컨셉 아티스트 / 매트페인터 (FUHU / Art Center)
4. 김세왕 | FX 아티스트 (Method / SCAD)

Part_03. 회사 지원하기(Apply)
1. 자기소개서(Cover Letter)
2. 이력서(Resume)
3. ‘링키드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주요 커뮤니티 활용하기
4. 회사 지원과 인터뷰
- 잡서치(Job Search)
- 지원(Apply)
- 인터뷰(Interview)
5. 인턴쉽(Internship) 프로그램
- 인턴쉽의 단점 혹은 장점
- Disney Animation Studio의 탤런트 디벨롭먼트 프로그램
- Blizzard Entertainment 인턴쉽 프로그램
- Pixar 인턴쉽
- The Mill 인턴쉽
- Riot Games인턴쉽
- 그 외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회사들

Part_04. 해외 취업을 위한 비자(VISA) 상식
1. 개요
2. 취업 비자의 종류
- H1B(전문직 취업 비자)
- O1/O2 (특기자 비자)
- J1/J2 (문화교류 비자)
- 기타 비자
3. 비자 지원에 대한 모든 것
- 비자 지원을 위한 필수 요소
- 유학생으로서 비자 받는 과정
4. 가장 일반적인 취업비자 H1B의 모든 것
- 지원
- 비자 프로세싱 종류
- 유효 기간
- 로터리(Rotary)
- 캡갭(Cap Gap)
5. 영주권의 종류
- 1순위 (EB1)
- 2순위 (EB2)
- 3순위 (EB3)
6. 인턴쉽과 CPT

Part_05. 각 포지션별 인터뷰로 알아본 유학/취업 노하우 - II
1. 이학성 | 테크니컬 애니메이터 (Blizzard Entertainment / AAU)
2. 유한 | 룩뎁 아티스트 (Disney Animation Studio / AAU)
3. 임윤희 | Environment / Destruction 아티스트 (EA DICE / AAU)
4. 장동윤 | 프로젝트 리드 / 라이팅 아티스트 (The Mill / SCAD)

Part_06. 미국 게임회사에서의 생활기

Part_07. 미국의 주요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사 소개
1. 애니메이션 회사 (Animation Companies)
1)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Burbank, CA) | disneyanimation.com
2) Dreamworks (Glendale, CA) | dreamworks.com
3) Blue Sky Studios (American Lane) | blueskystudios.com
4) PIXAR (Emeryville, CA) | pixar.com
5) Disney Toons Studios | disneytoonstudios.com
6) LAIKA | laika.com
7) Illumination Entertainment (Santa Monica, CA) | behindthegoggles.net
8) Nickelodeon (Burbank, CA) | nick.com

2. 게임 회사(Game Companies)
1) Activision | activision.com
2) KOJIMA Production LA | kjpla.konami.com
3) Naughty dog | naughtydog.com
4) Riot Games | riotgames.com
5) Blizzard Entertainment | blizzard.com
6) Electronic Arts | ea.com
7) ZYNGA | zynga.com
8) SCE santamonica | sms.playstation.com
9) Ready at Dawn | readyatdawn.com
10) Bungie Soft | bungie.net
11) 343 industry | 343industries.org
12) Epic | epic.com
13) id soft | idsoftware.com
14) VALVE | valvesoftware.com
15) Gearbox | gearboxsoftware.com
16) Rockstar Games | rockstargames.com
17) Firaxis | firaxis.com

3. VFX 회사 (VFX Companies)
1) ILM (Industrial light and Magic | ilm.com
2) Sony Imageworks | imageworks.com
3) Method Studios | methodstudios.com
4) Psyop | psyop.tv
5) Luma Pictures | lumapictures.com
6) Pixomondo | pixomondo.com
7) MPC | movingpicture.com
8) Framestore | framestore.com
9) Digital Domain | digitaldomain.com
10) The Mill | them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