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콜라 5학년 1학기 교과연계도서 세트


요즘 수학은 우리 때와 달라도 너~~무 다른 거 같아요 ㅠㅠ 정말.. 쉬운 부분이 단 한 곳도 없는 ...ㅠㅠ.. 에휴 .. 하나하나 가르치려니 힘이 너무 빠집니다 +ㅁ+;; 특히나 스토리텔링 이 중요시 되기 시작하면서 수학문제의 대부분이 서술형 문제로 바뀌고 있는 것이 현제의 추세에요 교과서 내에서만 시험 문제를 출제해야 하니 앞으로는 더욱 기본 개념을 어렵게 풀어둔 문제들의 출제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교사들도 교과서 펼쳐두고 어디까지가 가능 범위인지 체크하면서 문제를 내야 하니 기본 개념을 생활에 접목시킨 지금의 서술형 문제들을 주로 출제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수학하는 어린이 - 도형 그래서 저는 요즘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를 많이 접하게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중이에요 사회도 서술형 . 수학도 서술형. 과학도 서술형 흑흑 ㅠㅠ 서술형 문제는 역시 독해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이와 함께 이렇게 책을 읽어가며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려 노력중이랍니다 ^^ 들어가는 말 일상에서 도형의 원리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껴 보세요! 작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수학을 추상적인 학문이라고 말한다고. 왜냐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가지 사물의 공통적인 성질을 찾는 학문이기 때문이래요 그래서 수학을 공부하면 여러 사물들 사이의 연관성을 찾고 그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학은 기초 개념 위에 새로운이론을쌓아 올리는 학문이기 때문에 기초가 되는 개념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더 이상의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완전 폭풍같은 공감 ㅠㅠ 제가이것때문에 ... 제이랑 준이랑항상 강조하는 부분이 기초 개념을 잘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려 노력하거든요 차례 살펴보기 차례를 보면 이 책의 구성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어요 도형의 가장 기초가 되는 점에서 시작해 선을 지나고 선이 만나 이루어지는 각에 대해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후에 차곡차곡 다른 도형의 개념도 차근차근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요 뒷 부분에는 일상 속의 도형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이야기 해줍니다. 이런 부분들은 학교 시험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영역이지요 첫 번째 이야기 살펴보기 첫 번째 이야기는 점이에요 모든 도형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지요^^ 점을 찍어둔 그림을 보며 문제를 줍니다 가까운 곳에서 보면 점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모습으로 보이지만 멀리서 보면 새로운 이미지가 보여져요 이것이 바로 텔레비전이라고 해요 ㅎㅎㅎ 집에 돋보기가 없어서 ㅠㅠ 저도 돋보기 보고 해보고 싶었는데 ㅎㅎ;; 아이들로 하여금 우와 우와 우와!!! 를 연발하게 만든 뒤 시작되는 이야기들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충분히 끌어내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간략한 그림과 함께 간단명료하게 정리해주고 있어요 위에 상세하게 풀어둔 이야기를 읽고 그림으로 다시 개념을 정리하니 더욱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이어서 점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짧은 동화가 나옵니다 ^^ 우리 제이군 하는 말.. 엄마 이 책은 무슨 책인데 이렇게 쉽고 잼있게 읽혀? 마치 선생님이 앞에서 조근조근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 가득한 수학동화였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점을 활용해 하나의 그림을 만들어 낸 작품을 보여줍니다. 결국 점은 모든 모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렇게 그림으로 증명해 보이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훈이 될 법한 훈훈한 이야기로 마무으리~^^ 점을 보면 알 수 있는 것 같이 이 세상에 작다고 무시해도 되는 건 아무것도 없어요 맞아요 그래서 우리나라 속담에 작은 고추가 맵다고도 하지요 ㅎㅎ 책을 읽고 놀아요 제이가 좋아하는 미로찾기 ㅎㅎ 사실 이 장면을 찍고 있는데 제이가 와서 그러더라구요 아 .. 그 책 내 꺼면 좋겠다 .. 나 미로 진짜 좋아하는데 .. 그래서 사진 찍고 너랑 같이 읽을거야 라고 얘기해주니까 정말 진심으로 기뻐해주더라구요 ㅋㅋ 모눈종이 같은 그림을 배경으로 두고있는 미로찾기. 다소 복잡한 미로찾기같아 보이긴 하지만, 앞에서 설명 해 주신 방법대로 3면이 막힌 부분을 지워가며 찾으면 아주 쉽게 미로를 탈출할 수 있어요 저도 보면서도 정말 신기했더라는 ㅋㅋ 칠교놀이 책을 받을 때 원목으로 된 칠교판이 함께 따라왔었답니다 도형이 만들어낼 수 있는 마법 중 하나에 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칠교지요^^ 서양에서는 탱그램이라고 얘기하기도 하는 칠교는 지혜의 판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아이들의 두뇌발달 도형감각 익히기에 효과적인 학습법이라고 해요 칠교를 통해 만들 수 있는 모양들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 칠교놀이 요 아이가 바로 그 아이랍니다 ㅎㅎ 칠교놀이가 있으니 아이랑 활용하기에 더욱 좋은 것 같아요^^ 제이와 함께 읽어보아요 울 사랑스러운 제이와 함께 ㅎㅎ 책 읽기를 시작합니다 - 이야기가 쉽고 재미있어서 그런지 흡인력이 장난이 아닙니다 ㅋㅋ 완전 딱 앉아서 자리잡더니 쭈우우우욱 읽어나가는데 ㅎㅎ 이제 제이는 ㅋㅋ 엄마가 뭐 .. 옆에서 사진을 찍든 말든 상관하지 않아요 그저 열심히 읽을 따름이지요 ㅋㅋ 책을 다 읽다가 말고 .. 정말 텔레비전이 점으로 이루어진 거냐며 신기해하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텔레비전 전원을 켜주었어요 눈이 나빠질까봐 좀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5분도 안 봤으니까요 ㅠㅠ 돋보기가 없는 것이 많이 아쉬웠어요 미로찾기 미로찾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신중한 표정으로 읽기를 하는 제이군 ㅎㅎ 처음에는 설명이 잘 이해가 안되는지 어려워하는 것 같았는데 .. 몇 번 읽어보더니 금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냈다고 즐거워하네요^^ 그리고 신중하게 3면이 막혀있는 칸들을 하나하나 칠해가며 막아주기 시작합니다 우와 완전 신기하죠 +ㅁ+ 시키는대로 했더니 정말 이렇게 길이 나타났어요! 은근 칸을 채워가는 게 재미있어 보이기도 ㅎㅎㅎ 이어서 칠교놀이도 함께 해 보았어요 ^^ 그림을 보면서 도형을 가지고 이렇게 재미있게 노네요 마지막은 여우로 ㅎㅎ 제이군 학교에서 원에대해서 배운지 얼마 지나지않앗는데 .. 이렇게 다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있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앞으로도 수시로 꺼내 읽으면서 도형에 대한 아주 기초가 되는 개념을수시로 접하게 해주려고 해요 너무 잘 읽었습니다^^
초등 5학년 교과연계 도서
수학하는 어린이 2 도형 : 수학 2. 직육면체
고기왕 가족의 나쁜 식탁 : 사회 2. 환경화 조화를 이루는 국토
어린이를 위한 예의 : 도덕 5. 웃어른을 공경해요

초등 5학년 1학기에 꼭 읽어야 할 교과연계 필독서 세트. 수학하는 어린이 2 도형 고기왕 가족의 나쁜 식탁 어린이를 위한 예의 3권 세트는 어린이들이 5학년 1학기에 꼭 알아야 할 도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수학, 단원 2. 직육면체), 사람의 문화와 생활과 환경의 문제(사회, 단원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그리고 어린이들이 사회생활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예의(도덕, 단원 5. 웃어른을 공경해요)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수학하는 어린이 2 도형

01 점에서 도형이 시작됐어요
02 반듯한 선이 있어요
03 두 직선이 만나면 각이 생겨요
04 직각으로 만나거나 만나지 못하거나
05 삼각형은 각도, 변도, 꼭짓점도 모두 셋이에요
06 셋 이상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도형
07 사각형의 종류는 여러 가지예요
08 사각형을 같은 종류끼리 나누어요
09 도형은 서로 마주 보기도 해요
10 두께를 가진 도형도 있어요
11 입체도형을 펼치면 평면에 모양이 생겨요
12 도형은 가끔 우리 눈을 속여요
13 자연 속에 도형이 숨어 있어요
14 그림 속에 도형이 숨어 있어요
15 한붓그리기가 뭐예요?
16 원래 모양과 똑같은 모양으로 나누어요
17 기하학은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부록 : 신기하고 재미있는 도형 놀이

 

Freight Train

선명한 색감의 예쁜책입니다. 도날드 크로우의 특유의 단순하면서 뚜렷한 색감이 돋보이는책입니다. 단어도 쉽고 시디로 들으면 노래도 흥겹습니다. 리딩으로 들으면 너무 천천히 읽어줘서 별로인긴하지만요. 시디로도 들려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색깔도 알려주고 기차의 선명하고 단순하면서 재미있는 노래도 들려주고싶다면 강추입니다. 한페이지당 한줄내외의 짧은 책이고. 탈것이라서 남아들에게 더 적합할것 같긴하지만 울딸은 여아인데도 반응괜찮네요. 초등 저학년이나 유아용책이

hbosf5.tistory.com

 

피어나다 세번째 세트

피어나다 세번째 세트피어나다 시리즈의 세번째.드라마를 통해 많이 알려지게된 페이퍼 커팅 아트.자르고, 오리면 누구나 쉽게 간단하게 멋진 작품을 만들수 있지요.원조격인 최향미님의 피어나다 책을 벌써 3권까지 구매했네요.이번 3권에는 가을,겨울이 주제라 연말에 다양하게 소품으로활용해도 정말 멋질 것 같아요.주변 지인들과 삼삼오오 모여서 자기가 하고 싶은 도안을택하고, 하나씩 작품을 만들어 트리에 멋지게 장식하면 어떨까요?2017년 겨울에 말이죠. ^^;피어

gfdsj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