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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적기독서

 

      이 책을 처음에는 eBooK으로 만나봤답니다 헌데 읽어갈수록 이 책은 종이책으로 소장해야한다는 생각에 또 다시

이렇게 구입하게 되었네요   예비 초등맘이다보니 유아때와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불안감에 조금이나마 대비해보자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열었는데 정말이지 어느것 하나 놓칠 수 없는 정보들로 가득해 아주 만족스러웠답니다   앞으로 책 육아를 이어갈 분들에게는 큰 길잡이가 되줄 듯합니다 저 또한 보면서 부족하나마 가이드라인을 잡을 수 있어 좋았거든요 ^^   단순히 학년별 나열에 그치지 않고 적기의 도서와 시기, 그 시기마다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책 도움이 될만한 도서 소개 등 알찬 내용들이 가득해 주위에도 적극 권장했답니다 ㅎㅎ   뒤늦게 책을 접한 만큼 마음이 바쁘기도 하지만 아이의 속도에 맞춰 즐거운 책읽기가 가능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책을 싫어하는 아이는 없다. 잘못된 책읽기가 있을 뿐이다.대부분의 부모는 좋은 책을, 빨리 많이 읽힐수록 아이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책마다 붙여 있는 학년 표시나 적정 독자 연령에 의존하여 책을 골라 준다. 그렇다면 저학년 책은 고학년이 읽으면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것일까? 교과서에 수록된 도서는 읽어야 하는 것일까? 다른 아이에게 좋은 책은 우리 아이에게도 좋은 책일까? 독서록은 꼭 써야 할까?이 책은 가장 먼저 부모의 독서 상식을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하여, 나의 평소 독서 지도 상태를 점검하게 한다. 그리고 읽은 책의 내용을 척척 말해 신동이란 소리를 들었지만 고학년이 되면서 뒤처지게 된 아이, 과학책과 역사책을 좋아하다가 갑자기 쉬운 책만 찾는 아이, 독서 학원에 보냈더니 오히려 읽기실력과 성적이 떨어진 아이 등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부모들이 알고 있는 잘못된 독서 정보들을 하나하나 짚어 주며 바로 잡아 준다. 그리하여 사교육에 의지하지 않고, 올바른 독서 지도의 관점을 가지게 한다.

머리말 |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책읽기, 적기 독서

1장 부모의 잘못된 독서 교육이
아이를 망친다

1 - 1 아이의 독서력은 엄마의 안목이 좌우한다
- 읽고 싶은 한 권의 책과 만나는 짜릿한 경험을 선사하라
- 부모는 속지 말아야 한다
부모를 한없이 약하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
- 아이의 나이가 도서 선정의 절대적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저학년을 위한 책’을 고학년이 읽으면 안 될까?
- 어떻게 좋은 책을 고를 수 있을까?
분야별로 알아보는 책 선정법

1 - 2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었는가
- 책 나르는 엄마와 도망가는 아이, 무엇이 문제일까?
- ‘얼마나’가 아니라 ‘제대로’ 읽었느냐가 중요하다
잘못된 책읽기를 부추기는 제도
- 아이들의 독서력이 독서량에 비해 제자리걸음인 이유
- 독서 학원을 보내기 전에 그 목적을 분명히 해라

2장 적기 독서가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
2 - 1 적기 독서란 무엇인가?
- 한 권의 책이라도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을 읽혀라
- 두뇌 발달 속도에 맞는 독서가 필요하다
- 정서 발달 속도에 맞는 독서가 필요하다
- 적기 독서가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아이에게 어려운 시사 어휘, 이렇게 가르쳐라
- 적기 독서는 자기 주도성 교육의 시작이다

2 - 2 적기 독서의 성공 법칙
- 적기 독서의 핵심은 아이에 대한 믿음이다
- 아이의 독서 준비를 먼저 점검하라
- 초등학교 시기에 적합한 읽기 기술이 있다

3장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는 힘을 키우는 1학년
- 세상 모든 일을 상상의 세계로 끌어들인다
- 부모의 반응이 아이의 상상력을 결정짓는다
그림책으로 상상의 씨앗을 뿌려라
- 스토리텔링에서 상상력이 시작된다
- 아이의 책을 버리지 마라
- 아이에게 〈양치기 소년〉을 읽히면 안 되는 이유
- 당장 가르치려 하지 마라
스스로 깨우치는, 옛이야기 들려주는 법
- 구체어로 읽기능력을 향상시켜라
경험을 통해 터득하는 시기, 사전을 멀리하라

4장 유창하게 읽기 시작하는 2학년
- 독서 습관을 완성해야 하는 시기
-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충족시켜라
환상 세계에서 벗어나 현실 세계에 입문하다
- 하나씩 알아 가는 재미를 느끼게 하라
- 학습 만화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5장 책읽기의 과도기이자
급격한 변화가 찾아오는 3학년
- 아이의 성향에 따라 책읽기도 달라야 한다
- 다양한 읽기 자료로 견문을 넓혀라
- 3학년은 도서관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기다
- 달라진 교과목, 자아 효능감이 필요하다
배경지식이 쌓일수록 자아 효능감이 높아진다
- ‘소수의 책벌레’와 ‘다수의 책 싫어’로 나뉘기 시작한다
- 급격히 심해지는 독서 편식을 잡아라
- 저학년의 읽기법을 버려라
- 그림책에서 이야기책으로 넘어가는 전략을 가르쳐라
환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야기를 읽혀라

6장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는 4학년
- 독서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시기
- 글의 구조를 알면 효율적인 독서가 가능하다
문학 작품 읽기 전략 | 비문학 작품 읽기 전략
- 성(性)이 궁금해지는 나이, 정확히 알려 줘라
- 지시와 명령은 대화가 아니다
- 모든 교과 공부의 바탕, 학습 독서가 중요해진다
학습 독서의 목적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읽어 주어라
- 사회 현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형성된다
- 다시 그림책 읽기부터 시작하라
- 아이의 모험 심리를 대리만족시켜라
- 학년이 올라갈수록 상위인지능력이 중요해진다
- 추상어에 강한 아이로 키워라

7장 옳고 그름을 따지기 좋아하는 5학년
- 모순되는 이 시기 아이들, 멘토가 필요하다
-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났을 때 위인전을 읽을 수 있다
장모든 위인의 이야기가 좋은 건 아니다 | 비판하며 읽는 자세가 중요하다5

역사는 전체 흐름을 읽어야 한다
어떤 역사책이 좋을까? | 역사책, 어떻게 읽어야 할까?
- 문학은 온전한 작품으로 읽었을 때 의미가 있다
- 대화를 통해 아이의 사고력을 높여라
- 스스로 고치기 힘든 독서 습관, 함께 읽기가 답이다
토론을 통해 나와 다른 생각을 배운다

8장 생각이 깊어지고 스스로 판단하는 6학년
- 두 번째 심리적 이유기가 시작된다
아이의 사춘기,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 흔들리는 아이의 마음을 책으로 보듬다
- 오직 나를 위해, 내면의 글을 쓸 준비가 되다
- 사고가 미성숙한 시기, 다양한 사고의 관점을 간접 경험시켜라
적극적 읽기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켜라
- 부모의 가르침을 잔소리로 받아들인다면 고전을 읽혀라
- ‘꿈’의 의미를 알 때 진정한 꿈을 갖게 된다
꿈이 명확해질수록 실현 가능성은 높아진다